본문 바로가기
돈이 되는 정보

한국장학재단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대출 금리와 생활비대출 정보 및 추후 상환 총 정리

by Epsom 2023. 2. 7.
반응형
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란?

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학부생(만 35세 이하) 및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대학원생(만 40세 이하)에게 학자금(등록금 및 생활비)을 대출해주고, 취업 등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소득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하는 제도이다.

 

2023년도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신청 일정은 다음과 같다.

등록금 대출 : 2023. 01. 04(수) 9시 ~ 04. 26(수) 18시

생활비 대출 : 2023. 01. 04(수) 9시 ~ 05. 18(목) 18시

 

본 신청기간에는 주말 및 공휴일 신청 불가하며, 9시부터 24시까지 신청가능하나 마감 당일은 18시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.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 기간을 감안하여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약 8주전에 신청하길 권장한다.

 

2023 등록금 및 생활비 대출 실행일자는 다음과 같다.

등록금 대출 : 2023. 01. 04(수) 9시 ~ 04. 27(목) 17시

생활비 대출 : 2023. 01. 04(수) 9시 ~ 05. 19(금) 17시

 

9시부터 17까지 실행 가능하나 등록금대출의 경우 대학 및 은행별 수납 마감기간, 시간 내 실행이 필수이기때문에 되도록 마감 기일에 맞춰 신청하지 말고 미리미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. 당연히 주말 및 공휴일은 실행이 불가함으로 이점 참고해서 일정 잡아야한다.

 

 

한국장학재단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금리 및 대출방법

 

 

대출 금리는 2023년 1학기 기준 1.7%(변동금리)로 저렴한 편이다. 한국장학재단은 아무래도 말 그대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비 및 생활비를 대출해주는 재단이기때문에 일반 은행에서 대출받는 것보다 금리가 저렴한 편이다. 대략 10년 조금 더 전에도 그랬으니 이제는 돈이 없어서 꿈을 포기해야하는 일은 많이 줄지 않았을까..?

 

등록금은 대학에서 고지한 수납금액을 대출신청금액으로 확정하여 대학 수납계좌로 지급이 되는데 기숙사비, 졸업앨범비 등 생활비 성격은 등록금 대출로 해결할 수 없다. 그래서 한국장학재단은 학자금 대출과 별개로 생활비 대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학기당 150만원 한도 내에서 지급실행 가능하며, 본인 계좌로 입금이 된다. 정말 오래 전에는 한 학기당 100만원 한도였었는데 물가가 오른만큼 생활비 대출 범위도 조금은 늘어난 것 같다.

 

 

한국장학재단 취업후상환 학자금대출

 

 

단, 등록금 납부 전인 재학생, 대학등록예정자의 경우 금액한도 50만원 및 횟수한도 1회에 한하여 생활비 대출이 가능하며, 잔여 금액은 등록 이후 실행 가능하다. 하지만 대출 이후 대학 미등록시 전액 반환하여야 하며 미반환 시 향후 대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이부분은 꼭 명시해두도록 하자.

 

등록금 및 생활비 대출은 최소 10만원 이상부터 가능하며, 생활비 대출의 경우 5만원 단위로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.

 

 

학자금대출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

 

 

신입생은 해당이 없지만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이수학점 12학점 이상이 되어야 다음 학기에 학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하니 이점 꼭 참고해두길 바란다. 단, 주의할점은 재정지원제한 대학 유형Ⅰ은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50% 제한되고, 재정지원제한 대학 유형Ⅱ는 일반 상환 및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100% 제한되니 내가 다니게 될 학교가 혹시 재정지원제한 대학 유형에 해당하는지 미리 살펴봐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.

 

취업 후 상환 학자금제도를 추천하는 이유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달리 취업을 하더라도 일정 소득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의무상환이 발생하지 않기때문인데 이게 별게 아닌 것 같아도 졸업하고,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서 일을 하다보면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알 수 있다.

 

대출 상환 방식에는 크게 자발적 상환과 의무적 상환이 있는데, 첫 취업하면 연봉이 많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취업과 동시에 의무 상환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생활도 어렵고, 대출금에 대한 부담 또한 높아지기 때문이다.

 

 

한국장학재단 취업후상환 학자금대출 상환방법

 

 

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케이스는 대출이 필요하다면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과 생활비 대출로 당장 나가야할 지출을 조금 뒤로 미뤄두고 공부해서 장학금으로 학비 자체를 줄이는걸 추천하고(그렇지 못하다해도 아르바이트한 비용으로 다음 학기 생활비를 미리 모아둘 수 있고, 학비를 보탤 수 있기때문에 유동적으로 이용하길 바람), 추후 취업했을 때 의무 상환이 일어나기 전까지 돈을 모아두었다가 의무적 상환이 시작되었을때 모아둔 돈으로 먼저 상환하기 시작하면 대출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면서 생활할 수 있기때문에 이 제도를 본인에게 알맞게 잘 활용했으면 한다. 하지만 누구에게나 그렇듯 계획없이, 대책없이 받는 학자금 대출 및 생활비 대출은 추후 본인 생활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계획하에 알차게 이용하길 바란다 :)

반응형

댓글